경희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Home > 퍼펙션 장점 > 감마플랜10.1
 
감마플렌 10.1 장점
2011년 감마플렌 10.1이 상용화가 되었으며 이전 버전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① 뇌지도 정합(Brain Atlas)
뇌지도란 뇌의 기능과 구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많은 연구에 의해 표준 지도를 만들었으며 수술 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방사선수술시에도 이를 적용하기 위해 환자의 머리크기를 측정하고 여기에 맞게 뇌지도를 확대 축소하여 영상에 목표물과 함께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뇌의 기능과 구조를 보면서 목표물 주변의 영향을 고려하면서 치료계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뇌지도 정합>
 
② 두개 내 비 균질을 고려한 치료계획
10.1에서 추가한 Convolution dose algorithm은 목표물에 대한 방사선선량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으로 두개 내 뼈, 물, 조직, 공기 등 비균질한 물질의 방사선 감쇄차이를 고려한 치료계획입니다. CT를 촬영하면 CT영상에서 감마플렌 10.0은 각 조직의 전자 농도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계획시 방사선의 감쇄를 고려하므로 보다 정확하게 목표물에 흡수되는 방사선의 양을 계산하게 됩니다.
<CT사진을 이용한 밀도 계산>
 
③ 실시간 치료계획 평가
감마나이프 방사선술의 치료계획은 conformity, selectivity, gradient index 등으로 평가를 할수가있습니다. 기존에는 이러한 평가인자를 계산하기위해서는 반드시 치료계획을 끝내고 값을 얻어 계산식에 넣어야 얻을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많이 걸려 치료계획을 여러 개 만들어 비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최근 버전부터는 치료계획중에 샷을 움직이고 추가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값이 계산되어 값이 최적화 되는 것을 보면서 치료계획을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치료계획의 변화와 동시에 평가인자 계산>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 ADMIN
Copyright ⓒ 2016 Kyung Hee University Hospital Gamma Knife Center. All rights reserved.